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정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10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1,223 - 1,232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의 목적은 영화를 활용한 문화어휘 학습 방안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학습자의 태도와 인식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영상 미디어를 활용한 언어와 문화의 통합적 학습 방안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영화를 활용한 3단계 수업 절차-준비, 문화어휘 학습, 마무리 단계-를 진행하였다. 영화를 활용한 문화어휘 학습의 효율성과 학습자 태도를 파악하기 위해 2번의 테스트와 개방형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성취도 테스트 결과 영화를 활용한 문화어휘 학습은 학습자들의 어휘 습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것으로 나타났다. 개방형 설문 조사 결과 학습자들은 문화어휘 학습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으며(80%), 이에 대한 이유로는 문화 학습의 유용성, 지식의 확장성, 시대적 필요성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문화어휘 학습을 위한 자료로서 영화에 대한 만족도 또한 높게 나타났으며(74%), 이에 대한 구체적인 이유로는 문화 학습에 용이, 흥미로움, 맥락 활용인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시대를 맞이해서 타문화에 대한이해와 학습은 필요하며 이를 위해 영상매체를 활용한 다양한 문화 수업 방안이 개발되어야 할것이다.

목차

1. 서론
2. 문헌 연구
3. 연구 설계
4. 연구 결과 및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03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