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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혜진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12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33 - 4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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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 교육과정과 다문화교육 간의 관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2017 한국어 교육과정 개정 운영의 근간이 되는 국립국어원이 기획한 “표준 한국어”에서의 다문화교육 요소의 반영 양상을학습 내용 및 활동 측면에서 분석하는 것이다. 내용 분석 기준이 되는 다문화교육 요소는 규칙/예절, 상호문화 이해, 도구로써 문화 사용, 한국문화 중심, 기타이다. “표준 한국어”는 한국 문화적 배경의 이해를 강조한 내용적 요소를 크게 반영하고 있었다. 활동 분석은 내용 분석에서 도출한 요소가 어떠한다문화교육 활동으로 반영되는지에 대한 분석으로 그 기준은 이해 활동, 체험 활동, 내면화 활동이다. “표준 한국어”에 반영된 대다수의 활동은 이해적 측면이었으며, 내면화적 요소는 전혀 반영되어 있지않았다. 따라서 교재 대상의 인지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소통을 비롯한 체험 활동을 더욱 반영하여야할 것이다. 교재의 다문화교육 반영적 양상은 전체적으로는 상호문화주의적 관점에서 이루어지지 못한것으로 보였다. 이에 “표준 한국어”가 ‘다양한’ 학습자들의 ‘다양한’ 문화를 반영할 수 있는 맞춤형 교재로 거듭날 수 있어야 하겠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교재 분석 기준
4. 교재 분석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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