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상지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12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429 - 44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앨프레드 히치콕(Alfred Hitchcock) 감독의 영화 이창의 주인공 제프를 중심으로 인간 본성에 대한 탐구를 시도하고, 성선적 인간에 대한 이해를 통해 바람직한 인간상과 관련된 문학과 그 교육의 한 방향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맹자의 성선설을 기저 이론으로 삼았다. 궁극적으로는 문학의 본질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바람직한 삶의 태도를 고양하도록 할 수 있는 윤리적 가치 함양을 위한 인간관 교육의 방향을 탐구하고자 한다는 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를 위한 방법으로인물 스토리텔링 분석의 방법을 제시하고 이를 적용한 실제 사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윤리적 가치함양을 위한 인간관 교육의 방향을 첫째, 실제적인 작품 중심의 문학교육, 둘째, 인물 서사를 통한 삶의 총체적인 경험 이해, 셋째, 글쓰기를 통한 개인적 경험의 표현, 넷째, 동료 학습자와의 공유를 통한문학과 경험의 외연 확장의 네 가지로 제시하였다.

목차

1. 서론
2. 성선적 인간관의 문학교육적 적용
3. 인물 중심 스토리텔링 분석의 실제
4. 윤리적 가치 함양을 위한 인간관 교육의 방향
5.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102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