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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준형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12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041 - 1,049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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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문학 교육의 융복합적 교수학습 방안인 3D creation & coding SW를 활용하여 문학 텍스트로 구현된 공간을 창조하고, 시각화하는 교수-학습 과정의 이론적, 철학적 기반을 탐색하여 SW를 문학 교육에 활용하기 위한 기반을 다지는 데 목적을 둔다. 이는 그간의 문학 교육을 비판적으로 성찰하고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 ‘호모 루덴스(Homo Ludens)’,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임장성(Telepresence)’ 등 미래 학습자의 특성에 근거하여교수-학습의 과정에 첨단 기술을 활용하여 교육적 효과를 의도하고 교육적 환경에서 시공간의 제약을최소화하고자 하는 시도이자, 교육적 흥미를 이끌어 내고 동기를 제공하기 위한 시도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 하에서, 문학 공간 교육 교수-학습의 기저에 있는 교육철학적 의미를 개괄적으로나마 제시하기 위하여 먼저 모방과 재현, 인지와 이해로서의 문학 작품 공간에 대한 이론을 고찰하고, 재재현을위한 표현과 공유에 기반이 될 수 있는 이론적 배경을 다진다. 그리고 SW 활용 및 메이커 교육이라는그간 문학 교육에서 다루어지지 않은 융복합적 교수-학습 방안 의의를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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