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나연 (인천대학교) 김충련 (인천대학교) 최성욱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융복합지식학회 융복합지식학회논문지 융복합지식학회논문지 제7권 제3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97 - 105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SW 교육 도구 / 학습 학교가 운영하는 SW 교육 활동이 학생들의 사고와 컴퓨팅 인식 및 컴퓨터 사용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SW 교육 도구를 사용하여 효과적인 수업 준비와 수업 시간을 찾기 위해서 실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SW 교육 연구 / 선도 학교 중에서 15 개의 중학교를 선정하였으며 각 학교의 SW 교육에 대한 교과 과정, 운영 계획 및 운영 보고서를 참고하여 결과를 분석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SW 수업을 위한 다양한 실험 도구와 시간을 준비하여 수업에 적용하였다. 마지막으로 테스트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 별 교육 활동을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SW 연구 / 선도 학교는 다양한 과목(정보 과목 SW, 일반 과목 SW 융합 교육, 방과 후 SW 교육 및 SW 체험 학습 활동)에서 컴퓨터 SW 커리큘럼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중에서 정보과목 SW에 속한 교육의 구성이 학습자의 컴퓨팅사고 능력과 컴퓨터 사용 태도와 인식에 제일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SW 교육 구성
3. 컴퓨팅 사고력에 따른 SW교육
4. 연구결과 및 분석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004-0011748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