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경한 문상현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12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1,357 - 1,37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알고리즘 기반 의사결정시스템(ADS)이 미디어에 적용되면서, 알고리즘 최적화된 미디어 수용행위가 구체적으로 어떤 맥락에서 어떤 의미를 갖는지에 대한 수용자 분석을 목적으로 시도되었다. 구체적으로, 다양한 ADS 미디어 이용자를 대상으로 초점집단인터뷰(FGI)를 수행하여 ADS 미디어 수용행위를 분석했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ADS 미디어 이용자는 대체로 비용편익을 중시했지만, 연령대에 따라 차이가 보였다. 둘째, 정확성과 관련하여 청년층은 연산정확성에, 장노년층은맥락타당성에 상대적으로 더 주의를 기울였다. 셋째, 이용자들은 계산 기반 신뢰에 머물러 있었고, 디지털 신뢰와 전통적 신뢰의 인식이 혼재했다. 넷째, 가치 이전과 관련하여 이용자들은 전반적으로 데이터의 경제적 가치를 깊게 인식하지 않았고, 기여에 대한 보상 필요성 인식도 낮았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최적화된 ADS 미디어 수용을 위해 필요한 리터러시 교육 및 수용자 주권 확보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370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