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태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12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1,529 - 1,538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 사회에서 시각디자인은 단순한 미적 표현물을 초월하여, 다양한 매체를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고소통하는 핵심 분야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시각디자인을 전공하는 대학생들은 창의력과 기술력 등 다양한 전문기술의 획득과정에서, 자아존중감과 전공만족도는 중요한 변수로 부각되고 있다. 하지만 시각디자인 전공 대학생의 자아존중감이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설문을 구성하여 251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으며, 이러한 자료는PASW Statistic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자아존중감의 하위요인인 사회적 자아, 가정적 자아, 학교 자아는 전공만족도에 대부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시각디자인 전공 대학생의 자아존중감이 전공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시각디자인 전공 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전공만족도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394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