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경리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6권 제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179 - 19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지속가능한 교육 환경으로서 독도 지역에 대해 연구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에코뮤지엄 개념을 도입하여 교육 환경으로서 독도 지역의 적용 방안에 대해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문헌 연구로 에코뮤지엄의 목걸이 이론을 분석 틀로 선정하여 수집한 국내·외 문헌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교육 환경으로서 독도 지역의 의미는 공간 측면에서 독도 체험관에서 독도 지역으로 공간의 확대, 시간측면에서 독도 체험관의 전시물 시점에서 독도 지역의 과거, 현재, 미래 시점으로 시간의 확대, 주체측면에서 관람객에서 지역 주민으로 주체의 확대로 나타났다. 교육 환경으로서 독도 지역의 구조는 공간 측면에서 독도 지역을 중심으로 한 공간 로드맵 구축, 시간 측면에서 독도 지역의 시간적 변화를반영한 스토리텔링 기반 내용 구성, 주체 측면에서 독도 교육에 대한 교육 주체의 협업으로 나타났다. 교육 환경으로서 독도 지역의 적용 방안은 과거의 있었던 독도 지역에 대한 역사 교육 환경 구축, 현재의 있는 그대로의 독도 지역에 대한 문화 교육 환경 구축, 미래의 있어야 할 독도 지역에 대한 공동체 기반 교육 환경 구축으로 나타났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교육 환경으로서 독도 지역의 의미와 구조
5. 교육 환경으로서 독도 지역의 적용 방안
6.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834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