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현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프랑스어문교육학회 프랑스어문교육 프랑스어문교육 제84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65 - 88 (24page)
DOI
10.36747/ellf8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재 교육부가 시행하고 있는 대학혁신을 위한 융합교육의 취지와 주안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프랑스학이 사회 변화의 요구에 부응하여 ‘미래의 융합인재양성’과 ‘학문의 본질’을 동시에 추구해 나갈 수 있는 융합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지금의 대학혁신과 융합전공이 과연 미래융합인재 양성이라는 취지에 맞게 접근하고 있는가, 고른 지식의 융합을 위함인가, 현실적으로 사회의 변화에 맞추어 최적의 취업생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이 되어가고 있지는 않는가 등 현재의 융합전공 전개방향을 인문학적 관점에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기 위하여 먼저 우리 사회에서 통용되고 있는 융합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이며, 2010년대 초반부터 대두되어 온 융합교육 중 특히 대학에서 시행되어야 할 융합교육의 의미를 고찰하였다. 그 다음으로, 대학에 융합교육의 도입을 위해 고등교육정책이 변화해 온 과정을 정보지능사회의 흐름에 맞추어 살펴보았다. 이를 토대로 하여 프랑스학 기반의 융합교육과정을 연구자가 속해 있는 기관의 현재 커리큘럼을 반영하여 제안하였다. 결론적으로 정보지능사회의 대학혁신과 융합인재 양성, 학문 다양성을 추구하고 학문의 본질을 영위해야 할 임무를 가지고 있는 대학의 교육에서 프랑스학은 현재 융합교육 방향에 맞추어 어떠한 임무를 수행해 나아가야 할 것인지에 대해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