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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은영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남도민속학회 남도민속연구 남도민속연구 제47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121 - 159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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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번예술’은 권번에서 전승되었던 성악ㆍ기악ㆍ무용을 포괄하는 용어이다. 이 말에는 기생조합ㆍ권번ㆍ국악원으로 명칭과 체제가 변경되었던 1910년대부터 1971년까지의 시간적 범위가 포함되어 있다. ‘남원여성농악대’와 ‘춘향여성농악단’은 남원에서 발생한 여성농악단이라는 공통점이 있지만, 단체의 목적이나 운영 주체 면에서 대조적이었다. 두 단체의 운영 집단은 공통적으로 남원 권번예술의 전승에 기여하였고 지역 현안에 서로 협력하였다. 하지만 패트론 대 예술가, 유교 대 무속(巫俗), 권력의 우위 대 문화자본의 우위라는 대립적인 특성을 보여주었다. 두 여성농악단의 발생과 분파는 1950~60년대 남원국악원과 관련되어 있던 패트론 세력과 예술가 집단인 ‘강씨 일가(一家)’ 사이의 갈등과 경쟁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사건으로 해석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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