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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은영 (전북대)
저널정보
국어문학회 국어문학 國語文學 第60輯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229 - 265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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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원에서 처음 발생한 여성농악에는 ‘권번’이라는 문화적 배경이 존재하였다. 권번은 기생들의 활동을 지원하고 알선하는 매니지먼트 일과 학습생들을 교육하는 공연예술 교육기관의 일을 맡아 하였다. 해방 후 남원 문화계의 리더들은 권번의 운영 체계를 정비하여 남원국악원을 설립하였다. 남원국악원은 공식적으로는 공연예술의 교육기관임을 표방하고 강조함으로써 유흥 사업과 결부되어 있는 권번의 부정적인 이미지로부터 벗어나고자 하였다. 이런 맥락에서 매니지먼트 수익이 줄어들자 남원국악원에서는 운영비를 벌기 위해 여성농악단을 별도로 기획하여 창단하고 운영하였던 것이다.
남원의 여성농악 단체들은 교육과 공연 활동 면에서 권번의 문화적 습속을 따르고 있었다. 입문 과정, 학습 종목과 교육 절차 면에서는 권번에서 동기(童妓)들을 교육시키는 방식이 적용되었고 남원 권번에서 처음 시작했던 춘향제의 주역으로 참여함으로써 여성농악이 권번의 문화적 영향 속에 있다는 것을 대외적으로 보여주기도 하였다.
이처럼 여성농악은 남원이라는 지역을 기반으로 하고 있지만, 마을 농악과는 다르게 권번 문화를 배경으로 생성되고 전개되었다.

목차

1. 머리말
2. 남원 권번의 후신인 남원국악원
3. 남원의 여성농악 단체와 남원국악원의 관계
4. 남원의 여성농악 단체에 존속된 권번 문화
5.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s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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