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343 - 355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우리나라 지역 축제 중 가장 오래된 춘향제에서 관광객을 대상으로 축제 행사 프로그램 인식조사를 통한, 고전머리 재현전 및 페이스 페인팅이 체험관광에 미치는 만족도를 알아보고자 시도되었다. 미용문화체험 프로그램이 관광객의 체험관광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알아봄으로써 미용문화체험을 관광상품화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춘향제에서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고전머리 체험 및 페이스페인팅 실시 후 전통 한복을 착복하고 무료 사진 촬영을 실시하여 "한국미용문화 연구소 카페"에서 관광객들의 체험 사진을 직접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하였다. 행사 진행은 2009년 5월1일부터 5일까지였으며 분석은 SPSS v. 12.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요인 분석 및 신뢰도 검증, 기술통계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로 관광객은 춘향선발대회 및 공연 등에 관심이 많고 고전머리재현이라는 미용체험프로그램 및 길거리이벤트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으며, 체험관광 프로그램 선호도는 전통문화를 재현하는 고전머리 및 민속놀이에 가장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춘향제 축제에 대한 태도 및 만족도는 평균 3.84점으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으며 고전머리 체험/페이스페인팅 체험관광에 대한 만족도는 평균 4.05점으로 높게 나타났다. 축제, 고전머리 체험/페이스페인팅 만족도와 관광목적지의 브랜드 충성도간 높은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브랜드 충성도와도 높은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전머리 체험/페이스페인팅 만족도도 브랜드 충성도와 높은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축제, 고전머리 체험/페이스페인팅 만족도가 관광목적지의 브랜드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남을 볼 때 관광지에서의 미용문화 체험은 관광만족뿐 아니라 지역축제의 브랜드를 강화시키는 하나의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