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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09.9
수록면
437 - 44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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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벽화라는 아이템이 문화관광자원으로서 활용 될 수 있는 방안을 살펴보고자 시작되었다. 소프트하고 성숙한 사회를 지향하는 한국사회에서 벽화작업이 지역정체성을 확립하고 대중과 소통하는 문화적 매체로서 어떠한 긍정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는지 탐색적 차원에서 정리하였다. 벽화는 시민 모두의 소유로 자연스런 도시 환경에 알맞은, 합목적성을 지닌 의도와 계획으로 대중과의 정서적 공감대를 이룰 수 있도록 제작되어야 한다. 연구방법으로는, 이론적 분석은 유사 논제에 관한 선행연구와 국내 외 문헌조사와 인터넷 자료를 병행 하였다. 그리고 공공디자인, 문화관광, 관광학 이론 등의 관련 학문 연구를 참고하여 조사하였다. 연구범위로, 문화관광을 단순히 미술관과 박물관 관람의 차원을 떠나서 관광자가 관광체험을 통하여 만나는 모든 체험대상이 문화적 요소로서 문화관광에 해당된다고 보았다. 따라서 벽화를 관광자원화 할 수 있는 디자인적. 문화적 요소로 보고 국내외 사례를 조사하였다. 캐나다의 슈메이너스라는 작은마을이 세계적인 벽화마을로 알려지면서 관광객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고 예술작품이 추가되면서 예술마을로 자리잡은 것은 벽화작업이 어떻게 문화 관광자원으로서 성공적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는지 보여주고 있다. 결론적으로, 문화관광 거리의 조성방안에 관하여 공공디자인(주민참여 커뮤니티 아트)과 도시재생적(공사장 방진막, 안전팬스, 상업적 옥외디자인 등) 차원의 벽화를 문화관광 자원으로 제안하였다. 지역 벽화작업은 지역의 발전이라는 측면과 지역 이미지, 고유성을 만들어가는 문화 관광전략적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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