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은환 (University of South Austrailia)
저널정보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Journal of Digital Interaction Design vol.8 no.1 DID 논문집 10
발행연도
2009.4
수록면
11 - 2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방자치제 실행으로 나타나는 지역 관광산업은 지역 자체로는 지역의 진흥과 이미지 향상을 통해 관광객 유치와 경제적 효과를 창출하게 하고, 지역 주민에게는 공동체 의식을 도모하게하며, 관광객에게는 관광활동을 통해 삶의 활력을 얻게 한다. 많은 관광객 유치를 위한 무수한 관광정보는 그 대부분이 타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제작되고, 객관적인 정보보다 상업성을 띈 정보로 관광객의 관광동기를 저하시킨다. 이러한 지역관광산업은 타 지역주민 뿐만 아니라 그 지역의 주체자인 지역주민에게 관광정보를 제공하여 지역관광산업 활성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 특히 대중교통정보 중에서도 버스정보는 관광을 위한 필수 정보요인이기도 하면서 지역주민에게는 생활정보이다. 본 연구는 관광정보 시스템으로서의 버스정보 시스템을 제안하며, 이를 위해 먼저 교통정보 시스템으로서의 가이드라인을 보여준다. 첫째로 선진사례 조사 분석을 기반으로 효과적으로 정보를 전달할 정보 매체를 선정하고, 둘째로 구성될 교통정보 요소를 선택하고, 셋째로 정보구축 시 요구되는 디자인 요소를 제안한다. 다음으로 문헌연구를 통한 관광정보와 교통정보의 정보구조를 이해하여 교통정보 시스템인 버스정보 시스템이 관광정보 시스템으로서 제안될 수 있는 타당성을 입증한 후, 울산시를 대상으로 적용시켜 버스정보 시스템의 정보 접근 경로와 그 기대효과를 보여준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관광정보에 관한 이론적 고찰
3. 대중교통정보에 관한 이론적 고찰
4. 버스정보 시스템 가이드라인
5.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