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15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289 - 301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나라를 방문한, 또한 어느 관광지역을 찾아온 국내.외 관광객에게 동일한 의미의 대중정보로써 관광안내표지를 서로 다르게 제시하거나, 표기의 누락 때문에 우리의 표지에 익숙하지 못한 국내․외 관광객은 사회적 의사소통(Social communication)의 혼란과 불통으로 관광에 대한 불편함과 심리적 불안감 때문에 관광에 장애요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관광안내표지 문화의 낙후와 저급성으로 국가 이미지(National Image)를 손상시킨다는 지적이 많고, 이러한 문제점으로 외국인 관광객 유치와 관광산업의 선진화에 걸림돌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심각한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우리나라는 관광표지 및 안내판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은 연구 배경과 목적을 설정하고 본론에서 관광안내 표지와 정보디자인으로서의 역할, 정의, 개념, 특성 등을 파악하고 문제제기 해결을 위한 사례제시와 비쥬얼 커뮤니케이션의 기호학적 분석을 통해 해결방법을 모색하고 관광안내표지의 선진화 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