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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0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15 - 12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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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정부는 '참여정부 관광정책 18대 과제', 'C-Korea 2010'을 기초로 21세기 동북아 관광허브도약이라는 비전 실현을 위해서 국민관광수요 충족, 외래관광객 수용태세 개선, 지역 특화자원개발이라는 3대 전략을 중심으로 관광정책을 추진하였다. 2006∼2007년에는 외래 관광객 입국이 낮은 증가세를 보임에 따라 관광수지 적자가 심화되면서 정부 차원에서 관광수지 적자 개선을 위한 대책 마련에 정책 역량을 집중하였다. 2007년 4월에는 관광브랜드 'Korea, Sparkling' 출범을 계기로 외래관광객 유치 확대를 위한 대책을 모색하였으며 국내관광 수용태세 개선, 관광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였다. 이의 실천방법으로 해외 홍보 및 투자 확대, 최신 유행의 문화상품 수출, 관광산업 육성, 국제적 이벤트 발굴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을 것이다. 세계화의 거센 파도를 넘으려면 경제적 능력이라는 필요조건과 함께 문화적 능력이라는 충분조건을 함께 갖춰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 관광산업은 2007년 6월말 기준으로 13개 시·도 24곳이 지정되어 있다. 지정된 관광특구들은 외국인 관광객들이 많이 방문하고 그 인지도도 높아져 관광 코스화 되어 가고 있음에도 현란한 광고물들과 찾아보기 힘든 사인들 등으로 인해 방문객과 관광객들을 정확한 정보를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이곳을 찾는 방문객과 관광객들이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인의 정비가 필요하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관광특구를 찾는 방문객의 입장에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 정보전달의 요소를 개선시키고 지역내의 관광특징을 상징화 하는 사인을 도안하고 설치하여야 할 것이다. 이에 이 논문은 관광특구 중 인사동, 이태원, 인천월미, 경기소요산 등 4지역을 중심으로 안내·유도사인의 현황을 조사, 분석하여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고 정확하고 기능적인 사인 개선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이용자들이 편리하고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함은 물론 관광특구내의 시각적 조화를 추구하여 관광 문화강국으로의 지향점을 알려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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