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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정성일 (원광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상학과) 김혜경 (원광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상학과)
저널정보
한국의류학회 한국의류학회 학술발표논문집 한국의류학회 2000년도 제24회 정기총회 및 춘계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0.1
수록면
60 - 60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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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산업은 환경 및 정보통신 산업과 함께 21세기를 주도해 나갈 성장산업으로 국가 이미지를 고양시키는 효과가 크므로 세계 여러 나라에서도 전략적으로 집중육성하고 있는 산업이다. 관광산업 중에 관광문화상품은 한국 고유의 문학체험을 제공하고 외화를 벌어들이는 중요한 수단이기도 하다. 2001년 한국방문의 해를 맞이하고 2000년 부산아시안게임과 2002년 월드컵 등 다양한 국제 행사에 대비하여 외국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관광상품인 의류상품을 이용하여 우리 고유의 독창적인 아름다움을 전하면서도 세계적으로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실용적인 관광상품의 개발이 시급한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는 우리 나라의 전통문양을 응용하여 한국적 이미지를 살린 관광상품으로서의 cap을 디자인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우선, 문헌조사를 통하여 우리나라의 박쥐문양 종류와 그 상징하는 의미, 전통문양을 응용한 관광상품개발에 관한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나아가 문화관광부가 제공한 통계자료를 통하여 우리나라에서 판매되고 있는 관광상품의 전반적 현황, 외국의 경우 그 나라를 방문한 관광객들이 선호하는 인기쇼핑 품목과 소비액, 우리나라의 경우 외래관광객의 인기 10대 쇼핑품목에 관한 실태조사의 결과를 고찰하였다. 나아가, 현재 우리나라에서 판매되고 있는 의류관광상품과 cap에 대한 전반적 실태 현황조사를 실시하여 의류품과 cap의 형태, 색채, 문양 등 디자인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전통문양에 관한 문헌조사와 관광상품에 관한 실태 현황조사의 결과를 바탕으로 3각, 4각, 6각, 7각의 형태를 갖는 cap에 오방색 중 검은색, 흰색, 빨간색, 파란색을 이용하고, 전통문양 중 주로 박쥐문과 그 외에 모란문, 운문, 완자문, 뇌문, 수문을 활용하여 한국고유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면서 또한 외국관광객의 기호에도 적합한 관광문화상품으로 쓰일 수 있는 총 5작품의 cap을 CAD system을 이용하여 디자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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