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덕 (경상국립대학교)
저널정보
사단법인 한국문학과예술연구소 한국문학과 예술 한국문학과예술 제50집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65 - 201 (37page)
DOI
10.21208/kla.2024.06.50.16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대사회에서 욕구코칭프로그램을 활용한 농악 전승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론적 배경은 윌리엄 글라써의 욕구이론과 알프레드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을 기반으로 하며, 농악의 구조와 구성요소를 연계하여 농악 전승 활성화 프레임워크를 개발하고자 한다. 연구 기대는 프레임워크에 의해 농악을 이해하고 전승하는 교육을 통하여 젊은 세대에게 관심과 참여를 증대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욕구 중심의 교육방법을 강조하여 농악과 같은 무형유산의 보전과 발전에 도움을 주는 이론적 배경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목표는 프레임워크 개발로 욕구코칭프로그램을 통하여 농악 교육을 현대사회의 다양한 선호에 결합하여, 농악이 전통예술의 역할을 넘어 현대교육에서 문화적 학습동기를 유발하는 역할을 할 수 있게 한다. 이에 연구성과는 농악 전승교육에 욕구코칭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학생들에게 흥미를 유발하고, 전통농악기를 통하여 학생들의 정서적 역량을 강화하게 하였다. 즉 정서적 역량은 학생들의 학습과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여 학생들의 전인적인 발달에 기여할 수 있게 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욕구코칭프로그램과 농악 적용
3. 욕구코칭프로그램에서 농악 전승 프레임워크 개발
4.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151-24-02-0900736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