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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주 (춘천문화원)
저널정보
강원민속학회 강원민속학 강원민속학 제40집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35 - 15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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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강원지역 농악 판굿의 연행 과정 및 진법을 분석하여 강원지역 농악의 지역적 특성을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강원지역은 18개 시⋅군 전역에 걸쳐 54종의 지역 농악 판굿이 전승되고 있으며, 이중 실제적인 연구대상을 영동지역의 강릉농악⋅동해망상농악 ⋅삼척조비농악⋅평창둔전평농악과 영서지역의 원주매지농악⋅춘천농악의 순서로 살펴보았다.
선정 이유는 다음과 같다. 강릉농악⋅동해망상농악⋅평창둔전평농악⋅원주매지농악은 연구의 객관성을 담보할 수 있는 무형문화재로 지정⋅등록된 농악이다. 춘천농악과 삼척조비농악은 현재 비지정 문화재이나 보존회가 결성되어 실제 판굿을 연행하여 강원도 농악으로서의 맥을 잇고 있으며, 강원민속예술축제의 출전 및 수상을 통하여 각 지역의 고증성과 전승성을 갖춘 농악으로 볼 수 있다.
강원지역에 전승되는 농악 판굿을 중심으로 분석한 결과 강원도를 태백산맥을 중심으로 영동과 영서로 나눌 수 있듯이 농악에 있어서도 영동지역 농악과 영서지역 농악으로 대별해 볼 수 있다. 강릉⋅동해⋅삼척⋅평창은 영동에 속하면서 판굿의 여러 측면에서 공통점을 지니고 있으며, 원주⋅춘천은 영서에 속하면서 공유하는 판굿의 형식을 가지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영동지역 농악은 원진을 기본틀로 해서 판굿이 진행되며 그 중심에 신대를 배치함으로서 신의 존재를 증명하고 판굿이 진행되는 시공간에 서낭신과 치배들이 신인동락한다. 즉, 신과의 만남을 시작으로 이루어지는 신앙적인 의례와 주술적인 놀이가 중심축이 되어 전승되는 양상을 보인다.
영서지역 농악은 다양한 진풀이 과정이 연행되며, 원주매지농악의 36방 놀이와 춘천농악의 팔만금사진이라 일컫는 군진법이 독특하다. 아울러 개인놀이와 부별놀이를 연행하는 잽이들의 기량을 통해 연희적인 부분이 부각되어 전승되는 양상을 보인다.

목차

국문 개요
Ⅰ. 머리말
Ⅱ. 강원지역 농악 판굿의 연행과정 및 진법
Ⅱ.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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