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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노철현 (서울교육대학교) 김영화 (서울교육대학교) 정수현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7권 제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243 - 26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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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에게 적용가능한 행위주체성(agency) 측정 도구를 개발하고 새롭게 개발된 측정 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를 통해 행위주체성 개념을 정의하고, 하위 구성요소를 도출하였다. 개념적 정의 및 구성요소에 따라 총 48개의 예비문항을 개발하고 개발된 문항의 내용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라 일부 문항을 수정, 보완하여 총 40문항을 확정하였다. 내용타당도 점검을 마친 40문항을 중심으로 서울 지역 1개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에게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248명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공동체주체성, 목적성, 학습상호작용, 책임감으로 구성된 4요인 모형이 자료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조사에는 서울 및 경기지역 15개 초등학교 4, 5, 6학년 학생 297명이 참여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4요인 모형이 수용가능한 측정모형으로 확정되었다. 또한 행위주체성 검사와 자기조절력 검사와의 상관을 통해 준거타당도를 탐색한 결과, 모든 하위요인 간에 유의미한 상관이 나타나 준거타당도를 지지하는 결과가 나타났다. 초등학생 행위주체성 검사의 전체 내적일치도(α)는 .88(본조사에서는 .89), 하위요인별로는 공동체주체성이 .84(.84), 목적성 .82(.78), 학습상호작용 .73(.65), 책임감 .76(.63)으로 대체로 안정적이었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초등학생용 행위주체성 검사의 의의를 기술하고, 한계점을 바탕으로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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