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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중등교육연구 제67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49 - 277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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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시스템 사고 검사 도구의 구인 타당도와 결과 타당도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초등학생 1150명과 중학생 324명의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SPSS를 활용하여 문항 내적 일치도와 독립 표본 t-test 및 winsteps의 Rating Scale Model을 활용한 문항 반응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SPSS 분석 결과 시스템 사고 검사 도구의 문항 내적 일치도는 .883으로 높은 신뢰도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초등학생과 중학생 집단의 분산은 같았으며 두 집단에 대하여 t-test를 실시한 결과 유의확률 .000으로 평균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Rating Scale Model 분석 결과 학생들의 시스템 사고 능력이 높을수록 각 문항의 5점에 응답할 확률이 높아졌다. 그리고 시스템 사고 능력 평균값의 경우 초등학생은 1.04, 중학생은 1.52로 중학생이 높았다. 또한 시스템 사고 검사 도구 20문항의 분포는 문항 곤란도의 평균을 중심으로 정규 분포로 나타났다. 셋째, DIF 분석 결과 시스템 사고 검사 도구의 각 문항은 초등학생과 중학생에게 동일한 기능을 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로부터 시스템 사고 검사 도구는 Rating Scale Model 분석 결과에서도 타당한 결과를 보여주어 구인 타당도와 결과 타당도가 검증된 검사지로 판단된다. 또한 이 연구의 결과는 앞으로 시스템 사고 연구에서 문항 반응 분석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시스템 사고 수준을 분석할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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