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미선 (신풍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수학교육학회 초등수학교육 초등수학교육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57 - 74 (18page)
DOI
https://doi.org/10.7468/jksmec.2024.27.1.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20년 발행된 일본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2 종의 프로그래밍 교육 관련 특화 차시를 지도 시기 및 주제, 지도 내용의 수학적 구성, 지도 맥락 및 활동 구성의측면에서 분석하였다. 프로그래밍 교육 관련 특화 차시의경우, 교과서에 따라 1∼6학년 모두에 제시되어 있거나 5 ∼6학년에 집중적으로 제시되어 있었다. 주제는 로봇 이동시키기, 한붓그리기, 정다각형 그리기, 수 정렬하기 등으로다양했다. 내용 영역 측면에서는 도형과 측정 영역이 가장많이 제시되었으며, 수학적 요소로는 순서, 논리, 알고리즘등의 요소가 가장 많이 구현되었다. 실제 프로그래밍을 구현한 디지털 콘텐츠에는 교과서에 제시된 내용보다 많은내용들이 포함되어 있었으며, 학생들이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단계별로 매우 상세하게 제시되어 있었다. 마지막으로코드 블록의 경우 동작, 연산, 선택 블록 등을 많이 사용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 초등 수학교육에서의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