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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영희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98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253 - 283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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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의는 Borich 요구도 분석 방법으로써 탐구학습 단계의 타당도에 대한 교사 경력별 차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교사 경력을 5개군으로 구별하는 한편으로 연구자마다 달리 사용하는 용어와 개념을 ‘① 문제 제기- ② 가설 설정- ③ 가설 검증- ④ 원리 발견- ⑤ 일반화- ⑥ 자료 분석’으로 통일하였다. 그 결과 1년~5년 이하와 21년 이상의 집단 간 차이가 가장 크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전자에서 1순위로 평정된 ‘원리 발견’이 후자에서는 4순위로 평정되었고, 전자에서는 4순위로 평정된 문제 제기가 후자에서는 2순위로 평정되었다. 둘째 일관된 순위를 가늠할 수 없을 정도로 타당도에 대한 집단별 인식이 다르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가령 원리 발견 단계에 대한 경력별 타당도의 경우 1년~5년 이하의 집단에서 1순위로 평정되었고, 6년~10년 이하와 11년~15년 이하 집단에서는 2순위로 평정되었지만 16년~20년 이하 집단에서는 가설 설정 단계보다 낮은 5순위로 평정되었고, 21년 이상의 집단에서는 4순위로 평정되었다. 다만 가설 설정과 가설 검증은 16년~20년 집단을 제외하고는 5, 6순위로 평정된다는 점에서 약간의 공통점을 찾을 수 있었다. 본 논의에서는 교육 현장에 효율적인 문법의 탐구학습 모형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이상의 면들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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