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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애화 (단국대학교) 윤나영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7권 제2호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139 - 161 (23page)
DOI
10.31863/JSE.2021.05.37.2.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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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선행 연구에 근거하여 사회적 기술 평정척도의 분류 체계에 대한 가설 모형을 설정하고 국내 초등학교 학생에게 가장 적합한 사회적 기술 평정척도의 분류 체계를 살펴보는 데 있다. 연구방법: 사회적 기술 평정척도는 선행 문헌 분석과 포커스 그룹 인터뷰 등을 통해 교사용과 학생용으로 각각 개발하였고, 초등학교 1~6학년 담당 교사 743명과 초등학교 3~6학년 학생 395명을 대상으로 사회적 기술평정척도 평가를 실시하였다. 선행 문헌에 근거하여 설정한 네 가지 가설 모형을 토대로 교사용과 학생용 각각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Social Skills Improvement System Rating Scales(SSIS)에 근거하여 책임, 협조, 참여, 공감, 자기주장, 의사소통, 자기통제의 7가지 영역으로 구성된 가설모형 C-1이 교사용과 학생용 평정척도 모두에서 가장 적합한 모형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용보다 학생용 평정 결과가 전반적으로 적합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선정된 가설모형 C-1의 요인적재량과 타당도 분석 결과, 문항이 가설모형의 요인을 잘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사회적 기술 평정척도는 선행 이론에 근거하여 적합한 사회적 기술의 분류체계를 반영할 필요가 있으며 학생이 스스로 평정하는 자기보고식 평정을 함께 활용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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