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선우미현 (건국대학교) 유인화 (건국대학교) 조아영 (건국대학교) 이유라 (건국대학교) 최수미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학습장애학회 학습장애연구 학습장애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3 - 125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중⋅고등학교 교육사각지대 학습자의 다각적인 지원을 위해 현직 교사들의 경험과 인식을 바탕으로 단위학교 별 교사용 평정척도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또한 개발된 도구를 통하여 학습자들의 측정학적 특성 및 요구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구인화 모형 설정 후 예비 문항을 추출 한 뒤 추출된 문항들에 대한 내용 및 안면타당도 검증을 하였고, 최종 선별된 문항들에 대하여 전국의 초⋅중⋅고등학교 현직 교사를 대상으로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온⋅오프라인을 통해 총 1,103명의 현장 교사에게 배포하였고 총 982부를 회수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요인분석을 실시하고, 공인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본 연구의 평정척도는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에 있어 적합한 결과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척도가 현장에서 학습자를 선별할 때에 활용 가능한 척도라는 것을 시사한다. 끝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의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