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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일 (서울대학교) 임희진 (서울대학교) 김주선 (서울교육대학교) 김희은 (서울대학교) 문성은 (서울대학교) 이연재 (서울대학교) 장혜명 (서울대학교) 조은정 (서울대학교) 안제춘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20권 제1호(통권 제69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25 - 46 (22page)
DOI
10.15753/aje.2019.03.20.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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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각지대에 놓인 학습자를 지원하기 위하여 다양한 법과 정책이 시행되어 왔으나, 여전히 교육과 지원이 아닌 장애와 진단을 강조하는 접근으로 인하여 지원이 미흡한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실제로 학생의 문제나 요구를 파악하고, 교육과 지원을 제공하는 교사의 인식을 살펴보는 것은 중요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개념도 연구방법을 통해 초 · 중 · 고등학교 교사가 인식하는 교육사각지대 학습자 지원 방안의 내용, 차원과 군집, 상대적 중요도를 살펴봄으로써 교육사각지대 학습자 지원을 위한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 · 중 · 고등학교 교사 12인이 참여한 인터뷰 결과 45개의 진술문이 도출되었다. 둘째, 초 · 중 · 고등학교 교사 26인이 참여한 유사도 평정 결과 이러한 진술문은 ‘교육청 및 지역사회-학교 및 가정’ 및 ‘직접적 교육 지원-관련 서비스’의 2차원과 ‘교사의 주체적 지원’, ‘행 · 재정적 교육청 지원’, ‘학교 시스템 구축’의 세 군집으로 가장 잘 설명되었다. 셋째, 중요도 평정 결과 ‘교사의 주체적 지원’, ‘행·재정적 교육청 지원’, ‘학교 내 시스템 구축’ 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학교급별 차이가 존재하였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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