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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일 (서울대학교) 우예영 박찬훈 (서울대학교) 한다솜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463 - 488 (26page)
DOI
10.17286/KJEP.2021.35.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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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정서학습 이론 기반의 중학생 대상 인성 집단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인성 집단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 733명과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비교집단 552명을 포함한 총 1,285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실험집단에게는 사회정서학습이론을 두고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해 개발된 집단 프로그램이 12회기에 걸쳐 실시되었다. 실시된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을 위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게 사전-사후에 자기인식 및 자기관리 역량, 사회인식 및 관계관리 역량, 학교적응역량을 측정하였다. 이후 수집된 사전-사후점수는 순위 공변량분석(ranked ANCOVA)을 통해 분석되었으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인식 및 자기관리 역량은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하위 구인인 자아존중감에서 유의한 효과가 나타났다. 둘째, 사회인식 및 관계관리 역량은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하위 구인인 사회결속, 공감, 협력에 모두에서 유의한 효과가 나타났다. 셋째, 학교적응 역량에서는 유의한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본 프로그램의 특성이 반영된 결과로서, 사회정서학습의 효과에 대한 선행 연구의 결과와 부분적으로 일치한다. 본 연구는 중학교에서 실시되는 일반 학생 대상 사회정서학습 기반 비교과 프로그램의 효과성이 외부평가팀에 의하여 검증되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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