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혜영 (이화여자대학교) Cho, Grace (California State University, Fullerton) 정은주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7권 제3호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207 - 239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문화 학생 교육 지원 정책 운영학교의 현황 및 다문화교육 업무를 경험한 교원의 인식과 지원 요구를 탐색하고자 경기도교육청의 다문화 학생 지원 정책 운영학교 총 67곳의 2023년 한국어학급 운영보고서, 그리고 이들 학교의 다문화교육 업무 담당 교원들에게 설문을 실시하였고, 이중 초등 38개교 44명, 중등 16개교 18명을 포함한 총 62명의 교원이 참여하였다. 연구 결과, 경기도 다문화 학생 교육 지원 정책 운영학교는 다문화학생 구성(비율, 가정언어)에 따라 학교가 당면한 상황, 도전이 달랐지만 학교의 인프라를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대처하였다. 다문화 학생 교육 지원 정책 운영학교의 한국어학급 프로그램은 공통적으로 언어, 생활, 교과 적응에 초점을 두어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다문화 학생 교육 지원 업무를 담당하는 교원들은 인력 지원과 관리, 관련 제공 및 아카이브 구축, 교원의 연수와 교육 및 인센티브 지급, 외부 예비학교 설립, 가정과 외부기관과의 협력 및 연계, 합의된 다문화교육 지향점을 향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다문화 학생 교육 지원 정책 운영학교 교사들이 경험하는 어려움과 지원 요구에 관해 탐색하고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