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화 (부경대학교) 박정 (부산교육대학교) 유혜린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145 - 167 (23page)
DOI
10.20437/KOAECE24-3-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용으로 개발, 타당화한 국외의 구성주의적 학습환경 운영기술 척도(The scale for constructivist learning environment management skills)를 우리나라 유아교사들을 대상으로 타당화하고자 수행되었다. 원저자의 승인과 번역, 역번역을 통해 척도를 검증한 후,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에서 3~5세 학급을 담당하고 있는 담임과 부담임 교사 706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과 Amo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문항양호도 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행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한국의 유아교사용 구성주의적 학습환경운영 척도는 6요인으로 구성된 원 척도와는 달리 4요인 구조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4요인 23문항 모형은 양호한 적합도를 보였다. 셋째, 유아교사용 구성주의적 학습환경 운영척도는 구성주의 교수학습 신념 척도, 구성주의 유아교육 실제척도, 교사-유아간 상호작용 척도와 유의한 상관을 보였다. 넷째, 유아교사용 구성주의적 학습환경 운영척도의 신뢰도는 양호한 수준임이 확인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5-0009223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