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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09.4
수록면
81 - 10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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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용 사회적 기술 평정척도 5가지(SSRS, PKBS, SCBE, PIPPS, BASC)에 대해 체계적으로 검증함으로써 이후의 연구에 기초자료가 되고자 하는 것이다. 도구의 내용, 표준화 및 점수해석, 그리고 심리측정적 특성의 3가지 기준에 근거하여 본 도구들에 대한 비교 검증이 이루어졌다. 먼저 내용적인 검증결과, 평정척도들의 제작목적은 사회적 기술을 평가하여 선별, 진단, 치료적 중재를 하는 것이었는데, 선별 혹은 진단의 목적에 따라 적절한 도구를 사용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또한 부정적인 문제행동만이 아니라 유아의 긍정적인 사회적 능력과 장점도 함께 중요시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표준화 및 심리측정적 특성을 살펴보면, PIPPS를 제외한 모든 도구들이 표준화가 이루어진 규준참조형 도구였다. 적절한 중재를 위해서는 규준점수가 필요할 것이며 특히 국내에서 적절히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표준화과정이 요구된다 할 것이다. 끝으로 5가지 도구들의 심리측정적 특성(신뢰도와 타당도)은 전반적으로 유아용이 아동용에 비해 다소 떨어지고 특히 검사-재검사신뢰도는 더욱 낮았다. 따라서 타당화 연구를 통해 유아용 도구의 측정적 특성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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