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성균 (중앙대학교) 최윤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브레히트학회 브레히트와 현대연극 브레히트와 현대연극 제50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7 - 2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바이마르 공화국의 출범과 함께 전후 독일 사회 전반에 민주화 바람이 불어닥쳤다. 문화 영역도 예외는 아니어서, 전례 없는 문화 민주화의 물결이 일었으며, 보수 자본과 신즉물주의자들이 그 중심을 견인했다. 그러나 이들이 주도한 문화 민주화는 과거 엘리트의 전유물이었던 문화를 대중이 향유할 기회를 제공하는 데 만족했다. 강고한 권위주의 질서의 몰락과 더불어 등장한 민주주의 사회에서 민중을 역사의 주체로 만드는 역할, 즉, 실질적인 사회 민주화에는 기여하지 못한 것이다. 이런 상황은 오페라 민주화의 경우에도 비슷한 양상을 띠고 나타난다. 브레히트의 오페라 개혁은 이런 배경에서 시작된다. 브레히트는 오페라를 실질적인 사회 민주화의 수단으로 전유하기 위한 개혁에 발벗고 나선다. 문화예술혁명가인 그의 오페라 개혁이 총체적인 성격을 띠는 이유다. 그는 공연예술의 기본 요소인 작가-텍스트-관객의 세 축에 대한 획기적인 개혁을 시도한다. 작가의 자기인식, 텍스트의 미학적 형식, 관객의 수용 태도에 있어 근본적인 변화를 불러일으킨 것이다. 이 같은 브레히트의 오페라 개혁 구상을 이 연구는 ‘생산자로서의 작가’, ‘서사적 오페라’, ‘개입하는 관객’ 등 세 범주를 통해 조명한다. 이상의 논의를 위해 브레히트의 오페라 개혁 구상을 포괄적이고 체계적으로 담고 있는 「마하고니시의 흥망성쇠에 대한 주석 Anmerkungen zur Oper Aufstieg und Fall der Stadt Mahagonny」을 집중적으로 분석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