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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하정 (국립부경대학교) 원효헌 (국립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직업능력개발연구 직업능력개발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55 - 84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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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교육고용패널 Ⅱ(Korean Education & Employment Panel: KEEP Ⅱ)의 1차, 2차, 3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여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졸업후 진로 결정에 미치는 주요한 영향요인이 무엇인지를 탐색하고, 학생들의 진로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 마련 및 현장에서의 교육적 활용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특성화고 학생들의 졸업 후 진로결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고등학교 3학년 시기의 희망 교육수준’이 가장 높은 예측변인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특성화고 선택 이유’, ‘고등학교 2학년 시기의 희망교육수준’, ‘3학년 1학기수학 내신 등급’, ‘3학년 때 경험한 취업상담’의 순으로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요도 지수 상위 30개 변수에 학업 및 성적 관련 변수가 총 10개로학생들의 졸업 후 진로결정을 예측하는 중요한 변수로 고려되었으며, 성별, 키, 지역 규모, 여가시간, 행복도 등 개인특성 관련 변수(7개)와 교육포부와 삶의 관점등 진로에 대한 인식 관련 변수(5개) 및 가정 특성 변수(4개)와 학교특성 변수(4 개)도 주요한 예측 변수로 도출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특성화고 졸업생들의 진로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육적 방안 마련을 위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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