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주현 (연세대학교) 조민아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사례및실제 상담학연구: 사례및실제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57 - 7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일반계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진로준비행동 촉진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진로준비행동, 진로의식,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서울특별시 소재 Y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 중 프로그램 참여의사를 나타낸 24명을 실험집단, 통제집단, 비교집단에 각각 8명씩 무선배정 하였다. 프로그램 운영은 4주 동안 총 8회기, 한 차시마다 50~90분씩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에는 진로준비행동촉진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했으며, 통제 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를 가하지 않았고, 비교집단에는 또래상담 프로그램을 4주간 총 8회기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 통제, 비교 집단에 진로준비행동, 진로의식,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를 사전, 사후로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공변량분석(ANCOVA)으로 분석하고, 집단 간 사후검정을 위해 Bonferroni의 다중비교 검정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진로준비행동 촉진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일반계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진로준비행동, 진로의식,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유의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일반계 고등학교 1학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진로 준비행동 촉진 집단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진로 교육과 진로 상담의 영역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서론
방법
결과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8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2-0016872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