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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다빈 (영남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저널정보
한국공자학회 孔子學 孔子學 제52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257 - 300 (4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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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사상사상 德治 이념은 상고시기까지 소급된다. 덕치는 위정자의 도덕성으로부터 왕실 정권의 적법성을 강화하는 데 유용하였으며, 따라서 현존하는 고대 문헌의 德을 함의하는 다양한 개념들은 정치적 수요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본고에서는 춘추전국시대 제자백가가 상고-서주 중기의 덕치 이념에 기초하여, 자신만의 정치적 청사진을 개진하는 과정에서 개인의 도덕성에 관한 개념들의 의미가 내포에 있어서 다기한 양상으로 분열·발전·확장되었음을 살펴본다. 특히 충·신 개념은 거의 모든 제자백가가 위정자의 소양으로써 상당히 다루어진 만큼, 기타 덕성을 함의하는 개념보다 이 거대한 흐름 속에서 각 사상가의 관점에 섬세하게 침투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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