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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희주 (한국교원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이상준 (한국교원대학교) 박지용 ((주)에스에스지닷컴 물류플랫폼개발2팀)
저널정보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현장과학교육 현장과학교육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33 - 49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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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모 5.8의 9·12 경주 지진과 규모 5.4의 포항 지진 발생 이후 우리나라도 더 이상 지진의 안전지대가 아님이 드러나면서 지진안전교육의 필요성이 확대되었다. 그러나 현행 지진안전교육은 시청각 자료를 주로 활용한 전달 위주의 교육이기에 대처 능력을 향상시키기 부족하다. 이에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지진 상황을 경험하고 대피할 수 있는 체험 위주의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사용자의 수준이나 필요에 맞게 프로그램의 요소를 수정할 수 있도록 하여 기존 프로그램들이 가진 한계점을 보완하고자 하였다. 프로그램은 진도 Ⅵ, Ⅸ에서의 지진 모의 상황 및 2차 피해까지 반영되어 있으며, 매뉴얼에 기초한 대피 방법으로 교실부터 운동장까지 사용자가 직접 대피하도록 개발되었다. 프로그램의 원활한 이용을 위해 사용자 매뉴얼과, 맵과 프로그램의 요소들을 사용자가 수정할 수 있도록 커스터마이징 매뉴얼도 함께 개발하였다. 해당 프로그램은 중학교 3학년 학생들에게 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해당 프로그램은 개인이 직접 조작하기에 흥미로워 참여도가 높다. 둘째, 진도 별로 나타날 수 있는 피해를 파악하고, 평상시에 대비할 수 있다. 셋째, 직접 대피하는 과정이 포함되어 있어 실제 재난 상황에서 적절한 의사결정 및 행동을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프로그램의 요소와 난이도를 변경 가능하여 교육적 활용도가 높으며, 학교의 모습과 유사하게 수정이 가능하므로 학생들이 실제 상황에서 적절한 경로로 대피할 수 있다. 또한 프로그램의 코드를 활용하면 집 외의 장소에서의 지진안전교육으로도 활용할 수 있으므로 프로그램의 발전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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