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현석 (춘천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현장과학교육 현장과학교육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 - 2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초등 과학 교과서는 국정에서 검정으로 전환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 과학 교과서의 지구와 달의 운동 단원을 중심으로 검정교과서 6종에 구현된 천문학적 사고 중 공간적 사고를 분석하였다. 교과서 간의 소단원의 본문 구성과 내용 그리고 탐구 활동을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검정교과서마다 다양한 탐구를 구성하였으며, 특히 지구의 자전에 관한 탐구가 가장 다양한 방법으로 공간적 사고를 구현한 것으로 분석된다. 학생들이 혼동하는 방위의 개념을 관측 기반에서 해결하려는 노력이 많이 보였으며, 지구 기반 관점과 우주 기반 관점 사이에서의 관점 전환이라는 높은 수준의 공간적 사고를 구현한 경우도 있다. 둘째, 지구의 공전보다 지구의 자전에서 구현된 공간적 사고의 학습 발달과정 대비 수준이 높았으며, 지구 기반 관점에서도 일주운동은 직접 관측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연주운동은 불연속적인 계절별 별자리로 2차원 프레임에 제시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