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원동환 (덕성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371 - 38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공급사슬 파트너십 관점에서 기업 외부 네트워크에 내재된 자원의 총합인 사회적 자본과 성과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 실행 수단인 다각화 전략이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잠재변인으로는 사회적 자본의 구조적 자본과 관계적 자본을 설정하였고, 다각화 전략은 제품 다각화 전략과 시장 다각화 전략으로 분류한 후, 수출성과로의 경로 상에서 각각의 인과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연구모형을 구축하고 총 8개의 가설을 수립하였다. 설문을 통해 수집한 총 244개 수출중소제조업체의 샘플로 PLS(Partial Least Squares)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구조적 자본과 관계적 자본은 모두 제품 다각화 전략과 시장 다각화 전략에 정(+)의 관계를 보여주어 가설 1부터 가설 4까지는 채택하였다. 하지만 구조적 자본과 관계적 자본 모두 수출성과에는 유의한 영향을 주지 못하였기에 가설 5와 6은 기각하였다. 제품 다각화 전략은 수출성과에 유의하지 않아 가설 7은 기각하였지만, 시장 다각화 전략은 수출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8은 채택하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선행연구들과의 이론적 차별성을 제시하였고, 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하였으며, 향후 연구 방향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