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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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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문경숙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문화와예술콘텐츠연구소 문화와 예술연구 문화와 예술연구 제24권 제24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91 - 22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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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말 사상가들은 시대성을 강조하게 되면 민족 전통성이 소홀하게 되고, 민족성을 강조하면 시대적인 진보사조(進步思潮)에 뒤떨어지게 되는 곤감성(困感性)을 고민하였다. 여기서 시대성이란 바로 서학(西學) 수용의 자세에 수반되는 문제이며, 민족성이란 중국 전통성을 고수하는 데 따르는 문제일 것이다. 강유위(康有爲: 1858-1927)는 청나라 말기 아편전쟁(鴉片戰爭)과 남경조약(南京條約)·태평천국(太平天國)의 난(亂)을 거치며 중국 역사상 가장 큰 국가적 위기에 태어난 인물이다. 이때는 서양문명과 중국의 전통적인 사상이 교차하는 시기이다. 이러한 시기에 여러 제국주의 열강의 침탈에 따라 중국의 주권이 크게 제약되고 영토까지 분할되는 가운데 지식인들이 새로운 개혁사상을 일으켰다. 본 논문은 기존의 강유위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그가 남긴 자취에 대한 문예 미학 사상을 포괄적으로 연구하고자 노력하였다. 이를 서술하는 데 있어서 바탕이 되는 것은 그가 세계를 인식하는 세계관인 변법(變法)적 사유의 형이상학적 틀이다. 첫째는 원기론(元氣論), 둘째는 변법(變法), 셋째는 비학존중(碑學尊重) 사상을 바탕으로 하여 특히 서예 예술이 크게 변화해야 한다는 주장을 강조하였다. 특히 강유위의 미학 사상은 서예계에 큰 영향을 끼쳤다. 금석학 중심의 비학 미학 사상과 존비경첩(尊碑輕帖)의 서예 미학 사상을 전개하였다. 그는 첩학(帖學)의 음유미(陰柔美)에 대비해 비(碑)의 양강미(陽剛美)를 강조한다. 강유위가 양강미를 선도한 이유는 생명미가 깃든 약동적이며 역동적인 아름다움이 담겨있기 때문일 것이다. 강유위는 기존 서예풍조의 하나인 첩학(帖學) 위주의 서예는 온화하고 세련되어 있지만 연미하여 힘이 없는 것이 마치 정치적으로 대국의 힘이 없는 것과 암암리에 연결되어 있다고 보았다. 이에 강유위는 정치적으로 변해야 된다는 이론을 문예 미학 사상에 적용하여 양강미를 담은 비학(碑學)을 추숭하였다. 이러한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서예의 발전은 고대부터 현재까지 언제나 근본적으로 사회적 변화에 기초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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