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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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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호 (한국항공대학교) 황호원 (한국항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해양경찰학회 한국해양경찰학회보 한국해양경찰학회보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21 - 4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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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사고는 대부분 대형 사고로 이어지므로 생존확률이 다른 교통수단에 비해낮은 것이 특징이다. 해양경찰 항공 세력은 점진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삼면이 바다인 우리나라의 경우 지리적 여건상 경비함정으로 신속한 대응과 수색·구조활동은 한계가 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신속한 대응 세력이 필요하다. 이처럼 수색구조기관으로 해상사고 발생시 신속한 구조활동을 위해서는 기동력이 뛰어난 항공 세력을 배제할 수는 없을 것이다. 항공기는 하늘을 날아다니는 장비로 지상에서 운용하는 장비보다 안전관리가 엄격한 통제와 규제가 필요하다. 따라서이 연구의 목적은 해양경찰 항공 조직의 비행 임무 난이도 및 다수 기종에 운용에따른 항공 안전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 방법으로문헌 고찰 및 해양경찰 항공의 안전 실태 파악과 타 기관과의 비교 방법을 주로 활용하였다. 개선방안으로 첫째 항공기 운항 품질과 정비 품질의 관리방안을 제안하고, 둘째 항공기 안전관리·감독에 필요한 조직구성과 인원에 대한 개편을 제시하고, 셋째안전분석실 조직 개편 방안을 제언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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