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규미 (서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139 - 155 (17page)
DOI
10.21298/IJTHR.2021.3.35.3.13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Q 방법론을 활용하여 항공 안전 서비스품질에 대한 승객의 인식을 유형화·세분화하여 그 유형별 특성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먼저 위험사회 관점에서 항공 안전에 관해 논의를 바탕으로 항공 안전 서비스품질 인식에 대해 고찰하였다. 본 연구는 30명의 상용승객 및 항공관광학과 학생을 표본으로 선정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선행연구와 전문가 자문을 통해 항공 안전 서비스품질 인식에 관한 26개의 Q 표본을 최종 선정하였다. Q 방법론을 활용한 분석 결과, 항공 안전 서비스품질 인식에 대한 승객 유형은 3개로 나타났다. 제 1유형은 ‘객실승무원의 안전 업무 중시형’으로 기내에서 객실승무원이 수행하는 안전과 관련된 업무에 대해 중요하게 인식하는 집단이다. 제 2유형은 ‘지상 안전 및 보안 업무 중시형’으로 제 1유형과 다르게 비행기에 탑승하기 전 지상에서 확인해야 하는 안전 및 보안과 관련된 업무에 대해 중요하게 인식하는 집단이다. 마지막으로 제 3유형은 ‘항공사 및 항공기 안전 중시형’으로 항공사 및 항공기의 안전하고 편안한 느낌을 중요하게 인식하는 집단이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항공 안전 서비스품질 인식에 대한 주관성을 파악하여 승객 유형을 분류하였고, 이론적·실무적 시사점이 논의되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