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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희진 (경희대학교) 이승곤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117 - 133 (17page)
DOI
10.21298/IJTHR.2020.3.34.3.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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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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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주관성 연구 방법론인 Q 방법론을 적용하여 항공서비스전공 학생의 객실승무원 역량에 대한 인식유형을 분석하였다. 문헌연구와 전문가 FGI를 통하여 총 33개의 Q 표본을 구성하였다. 이후 항공서비스전공 대학생 50명의 P 표본을 선정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Q 분류와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 항공서비스전공 학생의 승무원에 대한 유형을 4가지로 도출하였다. 제1유형은 개인능력중시형, 제2유형은 고객보호중시형, 제3유형은 고객소통중시형, 제4유형은 상호작용중시형으로 나타났다. 또한 응답자들은 공통적으로 안전, 시간관념이 승무원 역량의 핵심요소라고 대답하였다. 반면에 후배양성과 고객의 요구를 예측하는 능력은 공통적으로 중요하지 않은 역량이라고 대답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를 기반으로 항공서비스전공 학생들의 유형별 특성을 반영하여 학생들의 상담 및 교육 커리큘럼 개발의 기초자료 및 진로선택의 참고자료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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