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진영 (세종대학교) 정경일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1권 제8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23 - 136 (14page)
DOI
10.21298/IJTHR.2017.08.31.8.1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7)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의 내용은 항공기의 객실 서비스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객실승무원의 주 근무 공간인 항공기 객실의 물리적 환경을 살펴보고 그 특성을 객실승무원의 입장에서 구분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높여 서비스의 향상을 돕기 위해 필요한 부분을 살펴보기 위한 연구이다. 한정된 공간인 항공기 내의 물리적 환경을 구분하고 서비스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연구로서 항공객실의 물리적 환경을 측정하기 위하여, 대체적으로 모든 기종을 탑승해 보고 항공기의 시스템에 접근 해 보았을 승무원을 대상으로 근무 연한이 2년 이상인 객실 승무원을 대상으로 선정하여 그들이 인지하고 있는 환경을 바탕으로 조사를 실시하였고 객실승무원들은 항공기의 환경을 설비환경, 안전환경, 표식환경, 공간환경, 공조환경으로 인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항공기에 탑승하여 이루어지는 업무를 주업무로 하는 객실승무원들의 비행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승무만족이라는 변수를 개발하여 매개효과를 측정하고 서비스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였다. 이에 연구 결과 승무만족은 안전환경과 설비환경이 서비스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부분매개 효과를 나타내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객실승무원들이 항공기 객실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 여러 가지 물리적 환경 요소 중 서비스 지향성을 높여 더욱 더 고품질의 서비스를 하기 위해서는 항공기의 특수성이 반영된 안전환경과 객실승무원들이 주로 객실서비스를 위해 사용하는 시스템들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26-0012414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