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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임희진 (경희대학교,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지도교수
이승곤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경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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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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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산업의 발달과 함께 항공사들은 치열한 경쟁 환경 속에서 생존을 위한 경쟁력 강화 방안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특히, 인적자원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항공사의 특성상 서비스 이미지의 경쟁력 척도인 객실승무원의 역량은 매우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학계에서도 객실승무원의 역량 강화 방안과 이에 대한 객실승무원들의 인식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들은 현직 객실승무원들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고, 미래의 객실승무원이 될 잠재적인 지원자들 대상의 연구는 아직 부족한 현실이다. 항공사에 입사하기 위하여 객실승무원의 역량에 대한 선행교육을 받고 있는 항공관련 학과 학생들 대상의 역량 인식 연구는 미래 객실승무원 역량 강화와 그에 맞는 커리큘럼 개발 측면에서 의의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주관성 연구 방법론인 Q 방법론을 적용하여 미래에 항공승무원이 되고자 희망하는 항공전공 학생들의 객실승무원 역량에 대한 인식 유형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문헌연구와 항공사 객실승무원경력 및 항공전공학과에서 교수로 재직 중인 전문가 FGI를 통하여 개인이 가지고 있는 내부적 역량과 조직과 고객과의 접점에서 발휘되어야 할 외부적 역량을 준거의 틀로 하여 총 33개의 Q 표본을 구성하였다. 이후 항공전공 학생 50명의 P 표본을 선정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Q 분류와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분석결과 항공전공 학생의 승무원에 대한 유형을 4가지로 도출하였다.
제1유형은 개인역량중시형, 제2유형은 고객보호중시형, 제3유형은 고객소통중시형, 제4유형은 상호작용중시형으로 나타났다.
또한 응답자들은 공통적으로 안전, 시간관념이 승무원 역량의 핵심요소라고 대답하였다. 반면에 후배양성과 고객의 요구를 예측하는 능력은 공통적으로 중요하지 않은 역량이라고 대답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를 기반으로 본 연구의 학술적 시사점으로는 첫째, 객실승무원의 역량에 관한 연구 중 항공전공 학생을 대상으로 처음으로 인식 연구를 시도하였다는 데에 중요한 의미가 있다. 둘째, 객실승무원의 역량의 중요도를 나누어 보고 유형을 분류했다는 데에 큰 의의가 있다. 셋째, 학생들은 객실승무원을 안전을 지키는 직업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밝혀냈다.
또한, 항공전공 학생들의 승무원에 대한 인식결과를 통한 실무적 시사점으로는 첫째, 유형별 학생들의 특성을 반영하여 학생들의 상담 및 교육 커리큘럼 개발의 기초 자료로 사용이 가능하다. 둘째, 유형별 학생들의 특성을 반영하여 항공관련학과의 마케팅 활용 자료로서 사용가치를 제시하였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배경 및 문제제기 1
제 2 절 연구목적 4
제 3 절 연구범위 및 구성 5
제 2 장 이론적 배경 7
제 1 절 역 량 7
1. 역량의 개념 7
2. 역량의 유형 14
3. 객실승무원 역량에 관한 선행연구 17
제 2 절 Q 방법론 23
1. Q 방법론의 개념 및 특성 23
2. Q 방법론에 대한 선행연구 26
제 3 장 연구방법 32
제 1 절 연구문제 설정 32
제 2 절 연구방법 33
제 3 절 연구설계 35
1. Q 표본(Q-sample)선정 35
2. P 표본(P-sample)의 선정 41
3. Q 분류(Q-sorting) 43
4. 자료의 처리 45
제 4 장 연구결과 및 해석 47
제 1 절 유형의 구조 47
제 2 절 유형별 특성 51
1. 일치 항목(Consensus Items) 52
2. 제1유형: 개인능력중시형 53
3. 제2유형: 고객보호중시형 57
4. 제3유형: 고객소통중시형 62
5. 제4유형: 상호작용중시형 66
제 5 장 결 론 73
제 1 절 연구결과 요약 73
제 2 절 연구의 시사점 76
제 3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안 79
참 고 문 헌 79
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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