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지원 (남부대학교)
저널정보
서원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교육연구소 교육발전 교육발전 제43권 제3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831 - 855 (25page)
DOI
https://doi.org/10.34245/jed.43.3.8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대학들이 교과 교육과정 인증평가의 평가준거인 루브릭을 개선 혹은 고도화하고자 하는 경우 적용할 수 있는 표준 메뉴얼을 A 대학의 사례를 통해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교육과정 분야 전문가(N=3)의 자문을 통해 현행 루브릭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관련 문헌 분석 및 교육과정 인증평가를 선두에 도입한 국내 주요 대학들의 사례를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평가준거를 수정·보완하여 루브릭 초안을 개발하였다. 이렇게 개발된 루브릭 초안은 교육과정 평가인증 및 교육과정 평가와 관련된 연구를 수행한 경험이 있는 교육 분야 전문가를 대상으로 수정된 델파이 조사(N=10)와 전공 교육과정 인증평가를 담당하는 실무자(N=5)와의 간담회를 통해 타당성 및 연구 결과의 실현 가능성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과정 개발, 지원, 운영, 성과 및 개선 등 전공 교육과정의 전 과정에 대한 체계적인 평가를 할 수 있는 평가준거를 개발하였다. 둘째, 이렇게 개발된 평가 준거는 총 3개의 항목, 19개의 평가기준, 2개의 가점으로 설계되었으며, 내용타당도(CVI)가 0.80 이상으로 타당성이 확보된 평가준거를 개발하였다. 셋째, 이 루브릭을 활용한 교육과정 인증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교육과정 질 관리 체계를 구축하여 전공교육의 질을 강화할 수 있는 환류 체계를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대학에서 교육과정의 질을 개선하고, 내실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데 기초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