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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판진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저널정보
한국교육연극학회 교육연극학 교육연극학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45 - 60 (16page)
DOI
https://doi.org/10.31342/JKADTE.2024.16.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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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리처드 셰크너의 연행 이론과 연구자의 참여관찰을 바탕으로 제15회 품앗이공연예술축제의 의미를 고찰하는 데 있다. 공연예술계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축제가 하는 역할이 매우 크기 때문이다. 경기도 화성시 민들레연극마을에서 진행한 품앗이공연예술축제는 지역 공연예술 중에서 주목받고 있는데, 이 축제의 의미가 무엇인지 살피고자 한다. 첫째, 언어 텍스트 층위의 의미는 축제 주제인, ‘전통’, ‘환경’, ‘평화’가 공연과 체험 행사로 구체화하였다는 점이다. 둘째, 연희 텍스트 층위의 첫 번째 의미는 차원 높은 공연 미장센에서 찾을 수 있고, 두 번째의미는 공연예술과 다른 분야 전문인과의 만남에서 발견된다. 셋째, 공연 텍스트 층위의 첫 번째 의미는관객과의 즉흥적인 소통에서 나타나고, 두 번째 의미는 공연 텍스트의 연장과 감동의 지속에서 찾을 수있으며, 세 번째 의미는 공연 텍스트가 마을 전체로 확대되었다는 데 있다. 넷째, 문화적 컨텍스트 층위에서도 여러 의미가 나타났다. 먼저, 민들레연극마을이 새로운 분위기의 축제 공간으로 거듭났다. 다음으로, 베이비씨어터의 공급 부족이 해결될 가능성이 있다. 세 번째로, 축제를 통해 마을 공동체의 부활이이루어지고 있다. 네 번째로, 아시아 시민 의식이 형성되는 계기가 마련되고 있다. 다섯 번째로, 경기도화성 지역 공연예술가들의 협업이 강화되고 있다. 우리나라 지역 공연예술축제와 관련한 연구 활동이 여러 차원에서 연구되길 바란다. 그리고 공연예술인이 예술 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등 공적 기관에 관한 연구도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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