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소윤 (제주관광대학교) 이완기 이경주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진흥학회 관광진흥연구 관광진흥연구 특별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73 - 9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테마파크 산업은 현재까지 글로벌한 성장을 이루었을 뿐만 아니라, 향후 사물인터넷, 증강현실, 가상현실과 같은 첨단 기술의 융합을 통한 개발의 잠재 가능성도 매우 큰 산업분야이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이러한대규모 성장에도 불구하고 테마파크에 관한 기존 연구들은 주로 마케팅 연구에 초점을 맞추어 왔으며, 관광객 관점에서의 서비스 품질, 방문객 경험 및 테마적 특성 등만을 강조해 왔다. 이 연구는 이러한 테마파크연구 분야의 이론적 발전을 위해 테마파크 내에서의 서비스 직원 인적자원관리(HRM) 및 조직행동의 관점에새롭게 초점을 맞추었다. 테마파크내에서의 서비스 제공자들은 고객과의 상호 대면작용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서비스 품질에 큰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방문객의 경험을 향상시키며, 놀이기구와시설의 안정성 보장에도 큰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서비스 제공자들의 중요성을재차 인식하여, 서비스 제공자들의 경력 성공 결정 요인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서비스 종사원들의 사회적 자본이 주관적인 경력 성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지식공유가 이러한 관계를 중재한다고가정하였다. 연구모형의 실증적 검증을 위해 제주도내 4개의 테마파크의 서비스 종사자 232명을 대상으로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SPSS Process Macro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매개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사회적 자본이 주관적 경력성공에 긍정적이며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지식 공유가 이러한 관계를 크게 중재한다는 가설을 뒷받침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테마파크 조직의 관리 및 HRM에 대한 중요한 이론적, 실무적 함의를 제공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