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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주리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저널정보
한국관광진흥학회 관광진흥연구 관광진흥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73 - 19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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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속열차 서비스스케이프와 고객 만족, 재이용 의도 간의 관계를 다각적으로 살펴보고, 열차 서비스스케이프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중요도와 만족도를 측정함으로서 시사점을 도출하여 열차 서비스스케이프 확립과 발전방향에 대한 효과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선행연구를 통해 고속열차 서비스스케이프의 요인을 도출하고, IPA를 이용하여 고객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분석하였으며 나아가 고객 만족과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설문은 최근 1년 내 고속열차를 이용해본 이용객을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며, 도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열차 서비스스케이프 중요도와 만족도 간에는 차이가 있었다. 열차 서비스스케이프 중 개선 노력이 필요한 요소는 공간배치의 편안함, 좌석의 안락함, 좌석 여유 및 이동의 편리함, 객실 내 공기의 쾌적함, 동승객의 불쾌감을 주지 않는 행동, 동승객의 차내 규정 준수 항목이 도출되었고 이들 요인에 대한 집중투자 및 개선이 필요하다. 둘째, 열차의 쾌적성, 편의성, 승무원 요인은 고객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열차의 쾌적성과 편의성 요인은 재이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도출되었다. 넷째, 열차이용의 고객 만족은 재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 고속열차 환경적 특성을 반영하여 서비스스케이프 요인을 확인하였으며, 열차 서비스스케이프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개선 우선순위 요소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고속열차 서비스 환경요소 개선에 대한 운영적 시사점을 제시한 본 연구는 열차 서비스스케이프에 대한 발전 방향에 대하여 효과적이고 실무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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