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수정 (충북대학교) 김경미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안전문화포럼 안전문화연구 안전문화연구 제26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201 - 213 (13page)
DOI
http://doi.org/10.52902/kjsc.2024.26.2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에게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한 안전주사실무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안전주사실무에 대한 지식, 수행자신감에 대한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시도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의 유사실험 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C시에 위치한 일개 대학 간호학과 2학년 학생 49명을 대상으로 2023년 11월 27일부터 12월 4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안전주사실무 애플리케이션은 ADDIE 모형을 바탕으로 개발되었다. 실험군은 안전주사실무 교육용 인쇄물 자료와 안전주사실무 애플리케이션으로, 대조군은 안전주사실무 교육용 인쇄물 자료로 두 군 모두 7일간 자가학습을 하게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26.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일반적 특성은 기술통계로 분석하였고, 집단간 동질성은 t-test, χ2 test, Mann-Whitney U test, Fisher’s exact test로 분석하였으며, 실험군과 대조군의 지식과 수행자신감의 사전·사후 차이는 independent t-test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로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안전주사실무 지식(t=3.07, p=.004)과 수행자신감(t=3.53, p=.001)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또한 실험군은 안전주사실무 애플리케이션 교육후 지식(t=2.20, p=.034)과 수행자신감(t=3.08, p=.003)의 점수의 차이가 대조군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안전주사실무 애플리케이션이 간호대학생의 안전주사실무 지식과 수행자신감 향상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추후 간호대학생의 안전주사실무에 대한 교육 매체로써 애플리케이션 활용에 중요한 근거자료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