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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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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도 (한국교통대학교) 하승한 (충북보건과학대학교)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Asia-pacific Journal of Convergent Research Interchange Vol.10 No.3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71 - 83 (13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4.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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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청각장애인들의 청능재활 훈련을 위한 모바일 게임을 개발하는 것이다. 게임은 선행연구에서 개발된 ‘메아리’앱의 콘텐츠를 활용하여 청각장애인들의 청각과 언어기능의 향상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학습효과를 위해 흥미유발과 동기부여에 초점을 두고 개발되었다. 구체적으로는 OX 퀴즈, 낱말 퀴즈, 서바이벌 퀴즈로 구성되어 듣기와 말하기를 동시에 훈련할 수 있으며 재활훈련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또한 모바일로 개발되어 시간과 공간, 비용의 제약을 넘어 누구나(Anyone), 언제나(Anytime), 어디서나(Anywhere)나 훈련이 가능하도록 고안되었다. 전문가그룹에 의한 사용성 평가 결과, 사용자 용이성 4.53(SD = .85), 교육적 가치 4.02(SD = .79), 흥미성 4.45(SD = .80), 상호작용성 4.25(SD = .86)으로 나타났으며 청각장애인들의 사용성 평가결과도 분석하였다. 이것은 모바일 게임이 청능재활 훈련에 적합하고 효율적임을 의미한다.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사회복지적 함의를 분석하고 향후 더 많은 청각장애인들의 사용경험을 수집하여 성능과 UI를 개선 할 것을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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