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주은 (경북대학교) 김경훈 (경북대학교) 김수나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12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05 - 22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의 목적은 비대면 수업에서 시각 및 청각장애 대학생의 정보 접근성이 어떻게 보장되고 있는지를논의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대구경북에 소재한 2개 대학교의 시각장애 대학생 3명과 청각장애 대학생5명을 대상으로 비대면 수업에서 경험한 정보 접근성을 심층면접조사하였다. 연구결과 시각 및 청각장애 대학생에게 비대면 수업의 정보 접근성은 매우 양면적으로 나타났다. 양면성은 장애 유형보다 정도에 따라 구분되었다. 시각장애와 청각장애 모두 경증 대학생들은 대면 수업보다 비대면 수업에서 정보접근성이 훨씬 나아졌다. 반면에 장애 정도가 가장 중한 전맹과 전농 학생들에게는 비대면 수업의 정보접근성이 보장되지 않았다. 비대면 수업방식 중에서는 녹화강의가 실시간 강의에 비해 모든 장애대학생들에게 정보 접근성이 높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비대면 수업의 정보 접근성을 제고하기 위한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84622